본문 바로가기
MISCELLANEOUSNESS

갤럭시S 메모리 관리하기.

by 회색뿔 2010. 9. 26.



큰 맘 먹고 산 스마트폰이 점점 느려진다면 속상하기가 이만 저만이 아닐텐데요. 그 이유중 한가지는 RAM(이하 메모리)에 있습니다. 메모리는 흔히 작업을 하기 위한 책상(데스크)로 비유를 많이 하는데요. 한번에 얼마나 많은 책을 책상위에 펴 놓을 수 있는가 하는 비유로 표현이 많이 되죠. 참고해야 할 많은 책을 한번에 책상에 다 펴 놓았다면 책을 찾아서 다시 펴고 접고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질 것이고, 시간도 절약 되겠죠.

그래서 소개합니다. 겔럭시S의 펌웨어(ECLAIR.DIO3) 버젼의 메모리 관리 방법!!


여러분들도 이미 많은 어플을 설치하셨으리라 생각이 되고요. 또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실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저는 어플의 사용량은 많지 않지만 잡다한 어플을 많이 설치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어플을 사용하실때 생각지 못한 일이 벌어지게 되는데요.

첫번째, 종료한줄 알았던 어플들이 아직 살아있습니다. 이것은 작업 관리창을 보시면 아실수 있습니다. 겔럭시의 경우 보시는 화면과 같이 몇개의 프로그램이 실행중인지 보여주게 됩니다.

두번째, 프로그램이 등록한 서비스. 이 서비스도 마찬가지로 어플이 등록을 하긴 하였지만, 어플을 종료한다고 해서 종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저도 안드로이드 어플을 공부하면서 알게 되었지만, 어플을 종료하더라도 항상 돌아가게 하고 싶은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그다지 어렵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사용하지도 않고 있는 서비스와 어플 덕북에 우리 폰의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는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갤럭시를 이용하신다면 SamSung Kies를 설치하셨을 겁니다.(안하셨다면 지금 하셔도 됩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시고 기기를 연결하시면 기기 관리 메뉴가 보이시는데 여기서 펌웨어 업그래이드를 누르시고 몇가지 간단하게 Next를 눌러주시면 바로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어렵지 않으니 그냥 하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루팅 했는데 꼬이는거 아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있으실 겁니다. 물론 저도 루팅했던 상태 그대로 했지만 아무 이상없이 정상적으로 종료하였습니다.

그런다음 겔럭시를 사용하시다 아래 그림과 같이 작업관리자 페이지의 램쪽으로 이동해 보시면 아래와 같은 그림들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간략하게 설명이 되어 있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Level1
실행 종료된 프로세스 정리
실행 종료된 어플리케이션을 메모리에서 정리합니다.

Level2
실행 종료된 프로세스,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정리
실행 종료된 어플리케이션과 멀티 태스킹중인 어플리케이션을 메모리에서 정리합니다.
(서비스와 일부 실행중인 어플리케이션은 정리에서 제외됩니다.)

그래서 정리를 한번 해보죠. 레벨 2로 했습니다.


확실히 램의 공간이 많이 확보 되었군요.
지금은 확실히 기억이 나질 않지만 처음 샀을때 108mb였었던거 같은데, 그거보다는 조금 더 쓰고 있긴 하지만 많이 확보되었네요.

한, 60mb 바이트는 확보 된거 같군요. 이정도만 해도 굉장히 넉넉해진거 같습니다.

프로그램 자체가 효율이 떨어져서 느린 경우도 있긴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메모리에서 비롯 된다고 합니다. 프로그래머들이 흔히 하는 애기가 있습니다. 메모리가 바쁘면 CPU가 한가하고 CPU가 바쁘면 메모리가 한다하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 뻥이 있긴 하지만 전혀 틀린 이야기는 아닙니다.

이제 확보된 메모리로 다른 재밌는 일을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아직까지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안하셨다면 한번 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MISCELLANEOUSN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권한의 종류  (0) 2010.09.29
블러그 열심히하면 영화표가 공짜?!  (8) 2010.09.24
android google map api signup 방법  (3) 2010.09.11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