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ishing...
  • eating...
MISCELLANEOUSNESS

나눔글꼴을 아시나요?

by 회색뿔 2010. 10. 15.

나눔글꼴을 아시나요?

나눔 손글씨
이미지 출처: http://hangeul.naver.com/index.nhn



국내 IT 대기업으로 일컫는 NHN NAVER에서 2008년 부터 한글날이 되면 새로운 폰트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벌써 3년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한글을 생각하고 널리 알리자는 취지의 이 행사는 매우 의미가 깊다고 생각됩니다.

최근 한글공정까지 나오고 있는데.. 이럴 때일 수록 한글의 소중함을 다시한번 깨우쳤으면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글을 이쁘게 표현해주는 폰트를 소개하고 PC에 적용해 보고자 합니다.
[폰트가 이쁘면 글을 한번 더 쓰게 되지 않을가요?]

저는 컴퓨터를 설치하면 폰트부터 찾아서 바꾸게 됩니다. 딱딱하게 각이져 있는 폰트가 맘에 안들기 때문입니다. 정감이 안가는 것이 정말 큰 이유겠지요. 일례로 가독성이 떨어지는 폰트나, 색상조합으로 인해 글읽기가 힘든 블로그는 다시 찾지를 않게 되더군요.

전 나눔글꼴이 없을 경우에는 맑은 고딕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 글꼴을 웹페이지에 적용하면 가독성이 별로인거 같습니다.
[※ 나눔글꼴등 설치한 글꼴을 웹페이지에 적용하면, 다른 사용자들에게는 적용한 글꼴이 아닌 기본 글꼴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 이유는 사용자 PC에 폰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 블러그는 나눔고딕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설치되어 있지 않으신분들은 맑은 고딕이나 바탕글꼴로 보이실 겁니다.

그럼 아래 나눔글꼴을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ClearType, 시스템 폰트로 적용한 모습을 보이고자 합니다.

http://hangeul.naver.com/share.nhn

이미지 출처: http://hangeul.naver.com/share.nhn

위처럼 윈도우용과 맥용 2가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하고 있는 파일을 실행 파일로서 사용자가 컴퓨터에 서툴러도 쉽게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공하는 글꼴은 현재(2010년 10월 15일) 나눔 고딕(extrabold), 나눔명조(extrabold), 나눔손글씨가 있습니다.


윈도우 ClearType 글꼴 적용

Desktop->디스플레이->ClearType 텍스트 조정

디스플레이 정보를 확인한 후에는 이렇게 같을 글을 보여주는 여러 창이 나오는데 잘 보이는 샘플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이동



윈도우 시스템 폰트(System font) 변경하기

desktop->개인설정고급 설정



창 제목과 표시되는 글들의 폰트가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맥(MAC OS X)에서의 시스템 폰트(System font) 변경하기
시스템 폰트 변경하기

소중한 한글 더욱 아끼고 사랑하며 많이 쓰면 세종대왕님도 기뻐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