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ishing...
  • eating...
ENJOY LIFE/TRAVEL

알래스카 낚시 여행[Alaska Fishing Travel].

by 회색뿔 2016. 9. 24.

알래스카 낚시 여행[Alaska Fishing Travel].

 

양고기 소세지 요리.

지난 2015년 9월 19일, 알래스카로 길을 떠났습니다. 11시 30분, 이른시간 회사를 떠나 짐을 들고 5시 30분 시애틀 행 비행기에 몸을 싫고, 시애틀에서 환승, 다시 앵커리지로 앵커리지에서 다시 차를 렌트하여 수어드로 향했고, 꼬박 하루를 차, 비행기 그리고 공항에서 보내고 밤 10시가 다되어서야 Seward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늦은 시간 도착하여 호텔 근처의 문을 열고 있는 식당이 한 곳밖에 없어서 그 곳으로 들어갈 수밖에 없었지만, 웨이트리스의 추천으로 양고기 요리를 먹을 수 있었습니다. 모양새는 조금 오해하기 쉽지만 지금 상상하시는 그 것은 아닙니다. 

다음 날 아침.

Seward Harbor, 2016, 9

Seward Habor의 아침, 저기 정박해 있는 배들 중 한 척만이라도 "내 소유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국내에 비유해 보면 중간 정도 규모의 항구인데, 정박해 있는 배의 숫자는 배 이상 많습니다. 어업용 배는 아닌거 같고 레져용인 것 같습니다. 저기 정박해 있는 배 중 왼쪽 아래에 있는 배는 제가 탈 낚시 배입니다.

이제, Charter에 한국에서 받아 온 Fishing & Hunting License를 제출하고, 비용($350)을 지불합니다. 미국 물가는 역시나 비쌉니다. 그래도 낚시하는 내내 손가락에 비린내, 물 한방 안 묻히고 낚시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낚시 포인트에 도착하게 되면 Guide가 낚시 방법과 장비를 사용하는 방법과 오늘 잡을 수 있는 대상어의 크기와 마릿수를 알려줍니다. 당시 시즌에는 Halibut 2마리(29"이상과 미만 각1마리)와 Rock Fish 4마리가 제한이었습니다.

Halibut은 최대 2미터까지 자라는 대형 종입니다. 많이 다른거 같지만 우리나라 광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들리는 말에 의하면 2m 정도 되는 Halibut이 잡히면 배위에 올리기 전에 머리에 총을 쏴서 죽인다음에 올린다고 하네요. 무게가 100kg이 넘으면 꼬리로 맞는 순간 사람이 위험해 질 수가 있다합니다. 아무래도 배가 좁아서 그러겠죠?

그리고 Rock Fish는 우리나라 우럭과 비슷해 보입니다. 외형은 우럭과 비슷하지만 크기는 개우럭이라고 말할정도로 큽니다. 50cm는 거뜬히 되어 보입니다. 그냥 넣고 10초 쯤 지나면 물고 늘어지는 녀석들이 저정도 크기인데, 대물은 얼마나 큰 걸가요? 우리나라 근해 자원이 너무나 아쉬운 순간입니다.

낚시 중 고기가 걸리면 한 마디 짧고 크게 "Hit"라고 외칩니다. 그러면 자신을 'Dumbo'라고 소개한 위트있는 청년이 뛰어와서 바늘에서 고기를 때어 내고 새 미끼를 달아줍니다. 잡은 고기는 "Keep or Alive?"라고 물어보는데, Keep이라고 말하면 인식표(색상 타이)를 달고 보관하게 됩니다.그래도 이 친구들 비싼 돈을 받아서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서비스 하나는 확실히 합니다. 그날 잡을 수 있는 양을 못채운 친구가 있다보니 자리를 3~4번 옮겨서 그 친구가 잡을 때까지 확실히 안내합니다. 한국 낚시배는 한번 배가 뜨면 못잡으면 그냥 그날 운이 않좋았다고 말하고 그냥 항구로 돌아오는데, 이 친구들은 먼바다로 먼바다로 나가면서 잡을 수 있도록 가이드를 합니다. 나중에는 1:1 개인 과외 수준으로 노하우를 알려주더군요. (옆에서 귓동냥으로 많이 배웠습니다.)

 

할리벗과 락피쉬

항구로 돌아오면 우리 보고는 커피 한잔 하고 있으라고 말하고서는 고기들을 가지고 올라와서 확인 시켜줍니다. 제가 잡은건 1m 정도 될가요?본인게 맞다고 하면 바로 그 자리에서 인식표(색상 케이블 타이)를 제거하고 필렛을 떠 줍니다. 뼈는 작업대 뒤에 뚫려 있는 곳으러 던져 넣는데, 그아래에는 이미 희생된(?) 많은 어류의 뼈가 산더미처럼 쌓여있습니다. 나중에 알았지만 야생동물이 못 먹게 하기 위해서 일부러 그렇게 모았다가 한번에 수거/처리 한다는 거 같았습니다. (제가 영어가 짧아 뭐라뭐라 하는데 잘 못알아 들었네요.)

포인트 이동 간에 보이는 Seward의 바다 풍경.

License 제도의 도입까지는 아니더라도 우리나라도 수산 자원 보호를 잘해서 방파제 또는 갯바위에서 큰 녀석들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지난 해 알래스카 여행을 간단하게 포스팅 한 글들이 있었는데, 낚시한 일을 빼먹어서 다시 올리게 되었습니다.

 

Add: 2018-08-31 / 최근 "알래스카 낚시 비용"이라는 유입키워드가 자주보여 추가한다.

알래스카 낚시 비용(2015년 당시) 1일 낚시 비용 $ 350, 라이센스 $ 20

결재 금액만 확인하기 바란다. 실제로는 이 후 PDF 파일이 첨부된 메일이 한 통 더 온다.

라이센스는 한국에서 결재/등록하였고 출력하여 현지에서 제시하였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한국에서 낚시배도 예약하고 가는 것이 좋다. 우리는 아래 주소의 업체에 예약하였다.
http://www.thefishhouse.net/